AWS associate study #1
Web Socket
웹소켓은 HTML5 표준 기술로, 사용자의 브라우저와 서버 사이의 동적인 양방향 연결 채널을 구성.
WebSocket API를 통해 서버로 메시지를 보내고, 요청 없이 응답을 받아오는 것이 가능.
WebSocket은 별도의 포트를 사용하지 않고 HTTP와 같은 80번 포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클라이언트인 웹 브라우저뿐만 아니라 웹 서버도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야만 한다.
DynamoDb on-demand vs Provisioned capacity
온디맨드는 예측할 수 없거나 급격한 급증이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
프로비저닝 된 용량은 사용량이 예측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 또한 DynamoDB Auto Scaling과 함께 프로비저닝 된 용량 변형은 사용량이 많은 기간 동안 용량을 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CloudFront 오리진 장애 조치를 통한 고가용성 최적화
2개의 오리진(기본 오리진 및 보조 오리진)이 포함된 오리진 그룹을 만듭니다. 기본 오리진을 사용할 수 없거나 실패를 나타내는 특정 HTTP 응답 상태코드를 반환하는 경우 CloudFront는 자동으로 보조 오리진으로 전환.
CloudFront는 기본 오리진에 대한 요청이 실패한 후에만 보조 오리진에 요청을 보낸다.
오리진 제한 시간 및 시도 횟수 제어
기본적으로 CloudFront는 오리진 그룹의 기본 오리진에 최대 30초(각각 10초 동안 연결 시도 3회) 동안 연결을 시도한 후 보조 오리진으로 장애 조치한다.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하드디스크나 SSD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와는 달리 주로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
하드디스크에 비해 메모리의 접근 속도가 1,000배 정도 빠르고 실시간 광고 경매와 같이 수십에서 수백 msec의 반응 속도가 요구되는 경우나, 기존의 디스크 기반 데이터베이스의 전 단계(front-end)로서 활용되기도 한다.
단점은 휘발성. 보통은 로그인 세션 같은, 서버가 꺼져서 날아가도 상관 없는 임시 데이터에 주로 쓰인다. 속도 때문에 쓰는 것이기에 압축은 쓰지 않는다.
EC2 인스턴스 유형
온디맨드
- 선결제 금액이나 장기 약정 없이 저렴하고 유연하게 Amazon EC2를 사용하기 원하는 사용자
- 단기의 갑작스럽거나 예측할 수 없는 워크로드가 있으며, 중단되어서는 안 되는 애플리케이션
- Amazon EC2에서 처음으로 개발 또는 시험 중인 애플리케이션
스팟 인스턴스
- 온디맨드 요금보다 초대 90% 할인된 가격으로 예비 Amazon EC2 컴퓨팅 용량을 요청가능
- 시작 및 종료 시간이 자유로운 애플리케이션
- 컴퓨팅 가격이 매우 저렴해야만 수익이 나는 애플리케이션
- 대량의 서버 용량 추가로 긴급히 컴퓨팅 파워가 필요한 사용자
예약 인스턴스
- 온디맨드 인스턴스 요금과 비교하여 최대 75% 할인혜택을 제공. 예약 인스턴스를 특정 가용 영역에 지정하면 용량 예약이 제공되므로 필요할 때 예약한 인스턴스를 시작할 수 있다.
- 수요가 꾸준한 애플리케이션
- 예약 용량이 필요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 총 컴퓨팅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1년 또는 3년 동안 EC2를 사용하기로 약정할 수 있는 고객